적용사례 > 3자물류

"소분작업을 최적화하여 운송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Operations Fields: Warehouse, J Company
Application:
CubeMaster

배경

인터넷 쇼핑몰과 통신판매의 증가로 인해서 주문의 크기가 계속 소량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서 배송센터에서 이를 처리하는데 작업 시간과 인력이 더욱 많이 소요된다. 이의 주된 원인은 배송센터의 오더 피킹(order picking)과 소분(cartonization) 단계에서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병목현상이다. 이런 현상은 약속된 배송 시간을 지키지 못해 고객의 불만을 증가시키며 물류 작업시간과 업무강도를 증가시켜 배송센터 작업자의 불만 또한 크게 증가시킨다.

목적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피킹과 소분 작업을 미리 계획하여 작업 준비 시간을 감소하고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작업 전에 여러 종류의 출하 상자에 제품을 적절히 배분하여 각 상자에 할당될 제품을 자동으로 결정하며 동시에 전체 상자개수를 최소화 한다. 또한 센터내의 로케이션 위치를 고려하여 작업자의 이동거리를 최소화 한다. 이러한 계획은 컴퓨터에 의해 자동으로 실행된 후 작업 지시서로 현장에 전달되어 실제 피킹과 소분작업에서 참고할 수 있어야 한다.

CubeMaster의 적용

고객사의 기존 시스템인 판매관리시스템에 접목되어 마치 동일한 시스템처럼 보여야했는데, 이를 위해서 CubeMaster의 개발자용 ActiveX 컴포넌트인 DevPack을 사용하였다. 즉, 판매관리시스템은 주문관리 모듈에서 주문 데이터를 가져와 DevPack에 전달한다. DevPack은 이 주문 데이터를 WMS의 상품 마스터 데이터와 결합하여 피킹과 소분 계획을 자동으로 생성한다. 이 계획은 DevPack의 한 모듈인 그래픽 브라우저에 3차원 그래픽으로 표시되어 이 계획의 타당성 여부를 사용자가 쉽게 판단할 수 있게 한다.

아래 그림은 1,002개의 상자에 적재된 결과를 보여주는 그래픽 브라우저의 화면예이다.

   

이 계획이 확정되면 판매시스템에 자동으로 저장되고 작업 지시서가 발행되어 WMS로 곧 전송된다. 현장에서 LAN을 통해 이 작업지시서를 수령한 다음 작업을 진행한다.

작업 지시서에 따라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출하상자 준비

2. 해당 상품을 상자에 적입

3. 상품보호를 위한 포장재적입

     
     

4. 적입 완료 후에 테이프로 상자를 봉함

5. 출하대로 이동하기 위해
팔레트에 상자를 적재

6. 트럭에 상자나 팔레트를
적입하여 배송

 

업무 개선

시스템 도입에 의하여 개선된 업무 요소는 다음과 같다.

이는 CubeMaster가 가지고 있는 적재최적화의 고유 기능에 의한 개선은 물론, 이를 도입하기 위하여 전제되었던 데이터 정비, 인프라 확보 등으로 인한 부가적인 개선효과를 포함한다.

구분

적용 전

적용 후

피킹/포장 - 총 박스소요량 예측 불가
- 총 작업시간 예측 불가
- 작업자 임의에 의한 포장박스 선정
- 작업자 임의에 의한 작업 이동 경로 선정
- 총 박스소요량 자동 산정
- 총 작업소요시간 자동 산정
- 최적의 포장박스 자동 산정
- 작업 이동 경로 자동 산정
업무처리 - 문서에 의한 업무전달
- 총 박스소요량에 대한 정보 부재
- 총 박스타입에 대한 정보 부재
- 작압 이동경로에 대한 정보 부재
- 시스템에 의한 업무전달
- 총 박스소요량에 대한 정보 제공
- 총 박스타입에 대한 정보 제공
- 작업 이동경로에 대한 정보 제공
검수 - 검수 담당 작업자에 의한 주관적인 검수 - 적재 박스 중량 실측에 의한 객관적인 검수
 

구축 효과

시스템 도입으로 인하여 물류업무의 직접적인 비용 절감은 물론이고, 업무 처리 속도 향상과 유연성 향상 등으로 인하여 간접비용이 절감되었다. 또한, 납기 준수를 통한 대고객 만족도 향상, 일관적인 업무 처리로 인한 재작업율 감소 등의 부가적인 효과도 나타난 것으로 평가된다.

 

항목

효과

물류

- 총 박스 소요량 감소
- 업무 대기 시간 감소
- 업무 처리 시간 감소

  • 총비용 감소
  • 고객만족도 향상
  • 업무생산성 향상
  • 업무유연성 향상

고객

- 납기 준수율 증가

품질

 - 재작업율 감소

 

유사 적용 사례

  • 엔프라니화장품, 2004
  • 태평양, 2005
  • 코리아나화장품, 2005
  • 하이리빙, 2006
  • LG홈쇼핑,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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