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센터 > FAQ

1. 큐브마스터는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큐브마스터는 로젠솔루션이 보유한 물류 최적화 솔루션 중에서 적재 문제 해결을 위한 적재 분야의 솔루션입니다. 이 적재 문제는 제품의 이동 시에 항상 발생하는 문제로서, 그 문제 자체의 다양성과 난이성때문에 최적화하기가 힘든 분야 중의 하나로 인식됩니다. 큐브마터는 이러한 적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재최적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서, 최첨단의 학문적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현장의 경험적 노하우를 접목한 지능형 프로그램입니다. 제품 및 적재 용기의 기초 정보와 다양한 적재 조건 정보를 고려하여 최적의 적재 패턴과 최소 용기 소요량, 용기 입수량 등을 산출하고, 그 결과를 2, 3차원 그래픽으로 구현함으로써 실제 적재 업무 이전에 적재 계획을 가시적으로 미리 관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Supply Chain 상에서 포장 및 적재 문제가 중요하게 대두되는 원인은 무엇인지요?

포장 및 적재 문제는 최적의 제품 포장 치수를 결정하거나 여러 가지 크기의 육면체 제품을 컨테이너나 팔레트 위에 주어진 제약 사항을 고려하면서 가장 많은 제품을 쌓는 문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OR 분야에서 다루어지는 문제로서, 다항식의 앨고리듬이 존재하지 않는  “NP-Complete 문제”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 문제에 따라 효율적인 해법을 찾아야 하지만, 이런 문제의 해법을 만드는 것이 매우 어렵기도하거니와 학문적으로 정의된 절차를 수리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이를 전산화하기가 무척 난해합니다.

각 기업이 전산화를 통한 업무효율성 개선을 시도할 경우, 각종 계획 문제, 적재 문제에 대한 전산화를 실패하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얻는 것도 이러한 문제의 특성 때문입니다. 더구나 포장 및 적재문제는 제품의 출하와 수송에는 반드시 발생하는 물류의 핵심요소로써, 관련 비용은 전체 물류비용의 약70%이상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현대의 기업들에 있어서 중요한 화두가 되는 공급망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노력이 필수적입니다. 즉, 수많은 공급망상의 협력업체를 연결하는 물류망이 기본적으로 우수하게 정비되어 있어야 그 효과가 극대화되는 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전사적인 차원에서 업무 전산화를 구현한 후, 기간 시스템과 연동하는 당사의 포장 및 적재 솔루션을 채택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무릇 기업의 경쟁력은 저비용 고효율이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은 차치하고서라도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노력은 많은 기업들이 기울이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물류 분야에 대한 노력은 낙후되어 왔던 것도 사실입니다. 기업의 많은 물류현장에서 관행적으로 이루어지는 업무 처리로 인한 비용의 누수는 분명히 개선되어 합니다. 포장 및 적재 문제가 중요하게 대두되는 원인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3. 큐브마스터의 강점과 역할은 무엇입니까?

큐브마스터는 Optimization 및 Heuristic 알고리즘을 바탕으로한 강력한 시뮬레이션 엔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엔진은 간편한 사용자 환경과 더불어 신속한 결과 산출 기능으로 사용자의 업무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주고, 직접적인 물류 비용을 절감하도록 하여 궁극적인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큐브마스터의 핵심 구성요소인 이 엔진은 다양한 형태의 기간 시스템과 연동합니다. 이는 큐브마스터가 기업 내부의 ERP는 물론, WMS, TMS, SCM 등의 핵심 기간 시스템의 Sub Module로 구현 가능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당 기간시스템의 역할적 기능을 전적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영업관리시스템과 연계하여 영업 주문량을 최적화할 수 있고, 물류센터관리시스템과 연계하여 입고 출하 물량에 대한 최적의 로케이션 관리를 지원하며, 수배송시스템과 연계하여 주문에 대한 차량 할당 계획 및 적재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수출 컨테이너 적재 계획, 고정 거래처 배송계획 등의 각종 계획 수립 업무를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4. 큐브마스터를 사용하여 해갤할 수 있는 포장 및 적재문제는 어떤것들이 있습니까?

큐브마스터는 제품의 주문단계에서부터 출하단계까지의 전 프로세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제품의 최적 포장치수와 최적의 적재 패턴을 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큐브마스터가 적용 가능한 포장 및 적재 분야는 제품과 적재 용기의 종류와 형태 및 업무 특징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되어집니다만, 기본적으로 최종 적재 용기의 종류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합니다.

포장박스/팔레트 최적화

제품에 대한 박스/팔레트 포장 및 출하계획 업무를 지원합니다.

적재 형태에 따라 포장표준화의 기본 업무인 각 단위 제품에 대한 포장박스 사양(단일적재,제품 수량 및 박스 규격)이나 팔레트 사양(단일적재, 제품 수량 및 팔레트 포장 패턴)을 산출할 수 있으며, 고객의 주문에 대응하는 최적의 출하용 박스/팔레트 조합(혼합적재, 박스/팔레트 종류 다수)을 산출할 수도 있습니다.

제조 및 운송 업체의 팔레트 단위 유닛로드를 생성하거나, 온라인쇼핑몰이나 네트워크 판매 회사 등과 같이 고객의 주문(다품종 소량)에 대하여 박스포장 출하방식을 이용할 경우에 유용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주문량(Order Volume) 최적화

모기업에 대한 각 해외 법인 및 지사 등의 주문량에 대하여 사전 시뮬레이션을 통한 최적화 개념을 도입하는것으로서, 해당 주문의 주문량을 용기 단위로 재조정하여 확정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확정된 주문정보는 생산계획에 반영되어 획기적으로 재고 수준을 하향시키게 됩니다.  이는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재고평준화 및 생산 표준화를 지원합니다.

입/출하 최적화

입하예정 물량과 출하예정 물량에 대한 최적화 시뮬레이션을 지원합니다. 입하최적화를 통하여 입하될 물류센터의 각 로케이션을 고려한 단위 입하수량 및 패턴을 결정함으로써 전체 물류센터의 재고 충진율 향상에 기여합니다. 또한, 출하최적화를 통하여 각 착지별 출하 물량에 대한 차량을 할당하고 배분함으로써 신속하고 원활한 출하업무를 지원합니다.

부품단위 포장/출하 계획

제품 단위 출하가 아닌 부품 단위 출하(KD)에 대한 포장계획을 수립합니다. 이 부품단위 출하는 제품단위 출하에 비하여 고려해야 할 조건과 요소 항목들이 다수 존재하며, 이 요소들이 때로는 상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부품단위 출하는 적재 문제의 모든 요소들이 집중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큐브마스터는 다양한 요소항목들에 대한 지식기반을 바탕으로 이러한 문제 해결에 대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제품단위 포장/출하 계획

생산 및 출하 예정 제품에 대한 박스/팔레트 포장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를 통하여 제품의 치수와 박스/팔레트 치수와의 상관관계 등을 고려하여, 최종 용기인 컨테이너 적재 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는 최적의 박스/팔레트 치수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포장재에 대한 의사결정을 지원함으로써 효과적인 포장 출하 계획 업무를 지원합니다.

컨테이너(해상 및 항공) 및 트럭 적재 계획

포장(Packing) 완료된 박스 및 팔레트들을 주문(출하)단위로 트럭 및 컨테이너에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적재합니다. 적절한 차량 및 컨테이너 소요 대수와 각 차량 및 컨테이너의 적재 패턴을 미리 계산하고 이를 지시서로 출력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5. 큐브마스터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에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큐브마스터는 물류 프로세스 중 포장 및 적재 문제를 최적화의 해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입니다. 이러한 VMS를 사용하므로 인해서 발생하는 기업의 기대효과는 “속도와 유연성의 향상 및 물류비용의 절감”으로 귀결됩니다. 기업의 경쟁력은 저비용 고효율의 기반에다가 업무처리 속도의 신속성 및 변화에 대처하는 유연성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VMS는 모든 면에서 채택한 기업으로 하여금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획기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러한 기대효과를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물류업무의 비용 절감

- 적재율 향상에 따른 용기소요량 감소와 이로 인한 직접적인 물류비용 절감
- 업무처리속도 상승에 따른 간접적인 인적비용 절감

물류업무의 생산성 향상

- 검증된 프로그램 사용으로 인한 업무 오류 감소 등의 업무 생산성 향상

물류업무의 신속성 향상

- 수작업 처리에 의해 발생하는 업무 비효율성 요소 제거
- 프로그램에 의한 신속하고 정확한 차량 및 적재 계획 수립
- 다량의 관련 데이터와 복잡한 적용 사항 등의 신속한 처리와 반영

물류업무의 유연성 향상

- 변화하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한 신속한 대처 능력 향상
- 재계획 시, 계획 수립의 시간 단축 및 신뢰성 향상

물류업무의 관리성 향상

- 임의적인 상황 조치 감소 및 변동 상황 발생에 대한 정규 프로세스와에 의한 관리수준 향상

6. 큐브마스터 구입에 대한 투자회수율(ROI)는 어느 정도인지요?

큐브마스터를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직접적인 물류비용의 절감효과는 일반적으로 단시간 내에 가시적인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는 투자 비용에 비해 발생하는 비용 절감액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큐브마스터의 초기년도 투자회수율은 적게는 약200%에서 많게는 약600% 정도로 나타납니다.

항목

절감비용

비고

포장재 절감

$1,300 / Month

400 CBM /

컨테이너 및 운송비 절감

$15,000 / Month

$2,500 / 컨테이너

인건비 절감

$10,650 / Month

약 50% 감소
(3,600시간에서 1,620시간으로 감축)

오작업에 의한 손실액 절감

$8,500 / Month

약 80% 감소
(클레임율 4.0%에서 0.8%로 감축)

총 절감비용

$35,450 / Month

$ 425,400/

ROI (투자회수율)

최소 500 %

초기 투자: $150,000

사용 기간t: 2년 이상

투자회수 소요 기간

5개월 이내

7. 큐브마스터에서 지원하는 용기에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큐브마스터에서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용기는 박스, 팔레트, 차량, 컨테이너, 물류센터 등 육면체의 치수를 가지는 어떠한 것이든 상관없습니다. 즉, 일정한 치수를 정의할 수 있다면 실제로 보이지 않는 공간도 가능합니다. 다만, 큐브마스터는 기본적으로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박스, 팔레트, 트럭, 컨테이너, 항공 컨테이너(Air Pallet) 등을 지원합니다.

8. 항공 컨테이너와 같은 비육면체 용기에 제품을 적재하는 것이 가능한지요?

큐브마스터는 비 직육면체 용기 중에서 항공 컨테이너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항공 컨테이너는 일반 컨테이너와 달리 그 형태가 단순한 육면체가 아니고, 항공기의 동체에 알맞도록 다양한 형태의 다면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9. 비육면체 제품 적재가 가능한지요?

현재로서 큐브마스터는 육면체의 제품 치수를 기초 데이터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합니다. 비 육면체의 제품은 가상의 육면체로 가정하여 그 치수를 적용하도록 합니다. 향후 원통형 등의 비 육면체에 대한 적재가 가능하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겠습니다.

10. 에어컨이나 오디오 등과 같은 세트 제품을 컨테이너에 적재하는 “SET 적재 문제”를 풀 수 있나요?

물론 가능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당사의 혼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MS Solver”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시뮬레이션 종류 중의 하나입니다. 에어컨이나 오디오 같은 제품은 차량이나 컨테이너에 적재하는 경우 항상 본체와 부속품 등이 일정한 비율로 적재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이용하는 시뮬레이션으로서 초기 제품 정보를 입력할 때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해당 비율을 입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11. 제품>박스/팔레트>컨테이너(트럭)에 이르는 2단계 시뮬레이션이 가능한지요?

물론 가능합니다. 큐브마스터에서 제공하는 적재 규칙 중에서 [유닛로드 사용] 규칙을 선택하면 제품(SKU)를 박스나 팔레트에 적재하여 유닛로드를 구성한 후, 구성된 유닛로드를 다시 컨테이너나 트럭에 적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유닛로드는 단일적재 유닛로드, 혼합적재 유닛로드, 자투리 유닛로드 등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12. 시뮬레이션 실행 시, 컨테이너 수량이나 종류를 복수로 지정할 수 있나요?

큐브마스터는 선택한 시뮬레이션의 종류에 따라 해당 컨테이너의 종류와 수량을 복수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서로 규격이 다른 컨테이너 종류를 복수로 선택한 후, 수량을 [자동 입력]으로 선택할 경우, 해당 SKU 목록상의 SKU를 모두 적재할 수 있는 최적의 컨테이너 조합 및 소요량을 자동으로 산출합니다.

13. 한 컨테이너에 혼합 적재되는 제품의 종류를 제한 할 수 있나요?

필요한 경우 한 컨테이너에 적재되는 제품의 종류를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시뮬레이션 등록정보] 의 [고급항목]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14. 컨테이너 적재 시, 제품의 적재 방향을 사용자가 임의로 선택할 수 있나요?

큐브마스터에서 적재 대상이 되는 제품(SKU)은 육면체의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적재 가능한 제품의 방향은 총6개가 됩니다. 이러한 제품은 그 제품의 특성에 따라 제품의 적재 방향을 사용자가 임의로 지정할 수 있어야합니다. 물론 사용자의 임의 지정이 필요 없는 경우, 기본적으로는 기본 방향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은 [SKU 속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4. 컨테이너 적재 시, 중량물을 컨테이너 바닥에 적재하도록 할 수 있나요?

차량이나 컨테이너 적재 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 중의 하나가 바로 이 무게를 고려한 적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거운 제품이 다른 제품의 상단에 적재 된다면 그 제품의 파손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따라서 중량물은 아무래도 제일 밑부분 즉, 바닥에 적재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큐브마스터에서는 [위치값]을 설정함으로써 제품의 상하 적재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어느 특정한 제품을 바닥에 적재하려면 그 제품의 [위치값]을 지정하면 됩니다. [위치값]이 높을수록 하단에 적재됩니다.

15. 해상 컨테이너의 경우, 코너캐스팅이라고 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 코너캐스팅을 고려하여 적재할 수 있는지요?

해상 컨테이너 적재 시에 고려해야 할 사항 중의 하나가 바로 이 코너 캐스팅입니다. 코너 캐스팅은 컨테이너의 전,후면 혹은 좌우 측면에 존재하는데 이 공간에 제품을 적재할 경우, 제품의 파손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이 공간은 불용공간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큐브마스터에서는 이러한 코너 캐스팅의 공간을 설정하고 설정된 공간에는 제품을 적재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컨테이너 속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6. 컨테이너 적재 시, 하차 순서를 고려하여 적재 순서를 지정할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트럭에 제품을 적재하는 경우에 당연히 하차순서를 고려해야 합니다. 하차 우선순위가 높은 제품일수록 바깥쪽, 위쪽에 적재되어야 함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큐브마스터는 이러한 제품의 수평 위치에 대하여 “순위값”을 설정함으로써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순위값”은 낮을수록 트럭의 안쪽에 위치하게 됩니다. 즉, "순위값"이 "0"인 제품이 "순위값"이 "1"인제품보다 안쪽에 적재됩니다.

이 규칙은 여러가지 제품이 혼적되어 있는 그룹핑 개념을 적용할 경우에는 착지에 대한 적재 순서까지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로 다른 여러곳의 착지를 경유하는 트럭의 경우, 각 착지별 하차 물량을 그룹으로 묶어서 도착하는 순서대로 이 "순위값"을 부여한다면, 동일한 제품이면서 착지가 다른 제품일지라도 서로 섞여 있지 않으므로 보다 신속한 하차 작업이 가능합니다.

17. 컨테이너의 총중량을 제한할 수 있습니까?

일반적으로 트럭을 포함한 차량의 경우, 도로에 따라 중량을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큐브마스터에서는 이러한 적재 제한중량을 지원합니다. 컨테이너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에서 차량 및 컨테이너의 최대 중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큐브마스터는 설정된 최대 중량을 고려하여 비록 공간적으로 충분히 적재가능할지라도 설정된 제한 중량이내로 적재할 것입니다.

18. 컨테이너의 각 축에 대한 무게정보와 바닥에 대한 무게분포정보를 표시해 주나요?

큐브마스터에서는 컨테이너에 적재된 해당 SKU의 중량 정보를 바탕으로 [무게 분포도]를 표시합니다. 이를 통하여 해당 컨테이너에 대한 무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컨테이너의 무게 중심점을 좌표정보와 같이 표시하며, 트럭 같은 경우에는 바퀴에 해당하는 축중량을 표시하여 부분적인 Load Balancing을 지원합니다.

19.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한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까?

큐브마스터의 [패턴 편집]화면을 이용하여 산출된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한 패턴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컨테이너 간 제품이동, 적재 취소, 추가 적재 등의 간단한 편집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하며, 3차원 그래픽 화면상에서 마우스 Drag & Drop를 통하여 간단하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20. 시뮬레이션 후에 컨테이너에 남아 있는 빈공간(불용 공간)을 표시해 주나요?

큐브마스터는 시뮬레이션 후의 남아 있는 빈 공간을 “불용공간”이라고 하여3차원 그래픽으로 표시합니다. 이 “불용공간”은 제품의 적재 개수가 부족하거나 제품의 치수가 적재하기에 적절하지 못한 경우에 발생하는데 이는 [불용공간 리스트]를 통하여 해당 컨테이너의 빈 공간을 일목요연하게 나타냅니다.

21. 불용 공간에 대한 What-if 분석 기능을 제공합니까?

큐브마스터에서는 남아 있는 빈 공간인 “불용 공간”에 대한 속성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해당 시뮬레이션이 완료 된 후, 남아 있는 “불용 공간”에 대한 공간 좌표 및 공간 크기, 해당 공간에 적재 가능한 제품 종류 및 수량 리스트 등이 그것입니다. 또한, [패턴 편집]-[불용공간 편집]을 통하여 해당 “불용공간”에 어떤 제품을 추가로 적재할 수 있는지 등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활용 여부에 대한 판단을지원합니다.

22. 일반적으로 40FT 컨테이너 보다 물량이 적은 경우 20FT로 출하하는데 이런 경우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한지요?

큐브마스터는 기본적으로 멀티 컨테이너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런 경우에 40FT 컨테이너와 20FT 컨테이너를 복수로 지정하면, 물량을 계산하여 자동으로 적재율이 놓은 20FT 컨테이너를 선택하여 적재하도록 합니다.

23. 시뮬레이션 결과를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엑셀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까?

큐브마스터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다른 형식의 파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결과를 다른 형식의 파일로 내보내기”]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시뮬레이션]의 [다른 작업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5. 큐브마스터는 WMS, ERP와 같은 기간시스템과의 데이터 연동이 가능한지요? 가능하다면, 필요한 데이터 포맷은 어떤것입니까?

혼합적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적재 대상이 되는 제품의 정보와 해당 제품을 적재할 용기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제품의 정보로는 해당 제품의 길이, 넓이, 높이 등의 치수정보 등의 최소정보만 있어도 시뮬레이션은 실행 됩니다. 이외로는 무게 정보와 해당 제품의 적재 방향 등의 부가적인 정보가 필요합니다. 또한 용기 정보도 마찬가지로 길이, 넓이, 높이 등의 치수정보만으로 시뮬레이션은 실행됩니다. 이외에 제품과 용기의 특이한 정보, 즉 해당 시뮬레이션의 적재 선택사항을 사전에 데이터화 한다면 해당 시뮬레이션의 정밀도와 정확도를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시뮬레이션 실행 시 일일이 입력하는 작업이 쉽지 않기때문에 기간시스템의 데이터서버와 연동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큐브마스터는 데이터 연동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지원합니다. 데이터 포맷은 이러한 각 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연동시키기 위한 일정한 포맷을 지니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http://www.logen.co.kr/VMS/DevPack/home.asp 를 참조하십시오.

26.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한 작업지시서 형태의 보고서를 제공하는지요?

시뮬레이션이 완료 된 후 시뮬레이션의 결과에 따른 최적 적재 패턴은 단순히 제품의 적재 패턴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그 결과가 현장에 정확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현장의 작업지시서로 활용됩니다. 각 제품들의 적재 위치나 방법, 수량 등의 정보가 정확하게 현장에 전달이 되어야만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큐부머수터에서는 기본적으로 “시뮬레이션 요약”, “컨테이너 리스트”, “피킹리스트” 등의 보고서를 지원합니다. 또한 적재 패턴 이미지를 복사하여 사용자가 임의로 보고서를 직접 만들 수도 있으며, 원하는 형태의 작업지시서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