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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적

직무스트레스 컨설팅을 통하여 급격한 노동조건의 변화로 인한 근로자의 건강을 예방하고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산재보상과 노동손실일수를 감소시켜 안전한 사업장으로 인식

관련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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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스트레스

직무스트레스란 직무와 관련하여 근로자의 처리능력을 초과하여 요구함에 따라 근로자의 업무실적, 근로자의 전반적 복리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직무스트레스는 사회와 기업에 큰 비용적인 손실을 초래합니다.
사업장에서 직무 관련 재해와 치명적 사고의 주요원인이 직무스트레스라고 알려져 있고 이러한 비용손실은 기업 연간 수입의 10%정도로 상당히 큰 손실입니다. 또한 스트레스와 스트레스로 인한 장애가 법적 소송에서 문제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직무스트레스 평가 프로세스

직무스트레스 평가는 다음 순서대로 진행되며 뇌심혈관계질환 컨설팅을 병행하는 경우 건강검진이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합니다.

평가 프로세스

직무스트레스 평가 설문

문항별로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로 응답을 할 수 있도록 설문을 실시하고 각 영역을 100점으로 환산하여 합산한 후 이를 8개 영역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직무스트레스 평가 기준

한국형직무스트레스 요인은 전국 중앙값이 포함된 4분위수를 제시함으로 근로자의 실제점수, 회사 또는 부서의 평균점수를 이와 비교하여 어떤 범위에 포함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무 분석 영역은 다음의 8개로 구성됩니다.

  1. 물리환경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근로자가 처해있는 일반적인 물리적인 환경을 일컫는 것으로서, 작업방식의 위험성, 공기의 오염, 신체부담 등을 말합니다.
  2. 직무요구
    직무에 대한 부담정도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며 시간적 압박, 업무량 증가, 업무중 중단, 과도한 책임, 과도한 직무부담, 휴식시간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3. 직무자율
    직무에 대한 의사결정의 권한과 자신의 직무에 대한 재량활용성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며, 기술적 재량, 업무예측가능성, 직무수행권한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4. 직무불안정
    자신의 직업 또는 직무에 대한 안정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타직장 구직기회, 고용불안정성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5. 관계갈등
    회사내에서의 상사 및 동료 간의 도움 또는 지지부족이 스트레스 요인이 되는지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며 동료의 지지, 상사의 지지, 전반적 지지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6. 조직체계
    조직의 전략 및 운영체계, 조직의 자원, 조직내 갈등, 합리적 의사소통 등이 직무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는지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7. 보상부적절
    업무에 대하여 기대하고 있는 보상의 정도가 적절한지를 평가하는 것으로 존중, 내적 동기, 기대 부적합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8. 직장문화
    서양의 형식적 합리주의 직장문화와는 달리 한국적인 집단주의적 문화, 비합리적인 의사소통체계, 비공식적 직장문화 등의 직장문화가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는지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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